본문 바로가기
취미이야기/탁구이야기

WTT 컨텐더 시리즈 세계 탁구 대회에 대한 궁금증

by ♤♡♧◇★◑◐ 2023. 6. 20.
728x90

WTT CONTENDER SERIES를 아시나요?

 

WTT 컨텐더 시리즈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이 선전하고 있다는 기쁜 소식이 자주 들려옵니다.

탁구를 좋아하지만 탁구 대회 정보는 많지 않아서 WTT 컨텐더 이벤트가 어떤 대회인지 궁금해서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개요

WTT 컨텐더 시리즈는 2021년부터 새로운 시스템으로 변경된 국제 탁구 대회들을 말합니다.

ITTF(International Table Tennis Federation, 국제탁구연맹)에서 새로운 탁구국제대회를 관리하기 위해 WTT(World Table Tennis)를 출범하였고, 기존의 월드투어 대회를 대체하는 WTT 컨텐더 시리즈라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변경된 국제탁구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WTT의 지향점은 탁구를 골프나 테니스처럼 인기 프로스포츠로 만들겠다는 것이고 메이저 대회부터 등용문 대회까지 레벨별 대회가 연중 열리고 대회별 상금도 대폭 증액하였습니다.

TV중계, 유튜브,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탁구팬과의 소통도 강화하였습니다.

WTT 메이저대회에 해당하는 그랜드스매시, WTT 컵파이널스와 등급별 투어형식의 WTT 챔피언스, WTT 스타 컨텐더, WTT 컨텐더로 체계화하였습니다.

 

탁구 4대 메이저대회는 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그랜드스매시, 컵파이널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랜드스매시는 연간 4차례 10일간 개최되고 남녀 64명씩 출전하며, 기존 월드컵의 전통을 이어받은 WTT컵 파이널스는 연간 2차례 각각 남녀 대회로 분리해서 개최되고 16명씩 출전하며 5일간 개최됩니다.

 

WTT 컨텐더 시리즈는 WTT 스타 컨텐더와 WTT 컨텐더 두 가지 대회를 의미합니다.

선수들은 ITTF 탁구 세계 랭킹 포인트를 두고 WTT 컨텐더 시리즈에서 경쟁하고 이 랭킹과 새로운 구조를 바탕으로 WTT 챔피언스 및 그랜드스매시 대회로 진출하는 경로를 제공하게 됩니다.

 

WTT 스타 컨텐더 대회는 연간 6개 대회, WTT 컨텐더 대회는 연간 최대 14개 대회가 개최되며 각 대회는 남녀단식, 남녀복식, 혼합복식 경기로 구성됩니다.

 

WTT 컨텐더시리즈의 최상위 레벨인 WTT 챔피언스는 세계랭킹 상위 32명(와일드카드 2명, 호스트 초청 2명 포함)이 출전해서 남녀단식 경기로만 치러집니다.

 

첫 대회는 카타르 도하에서 열렸습니다.

 

대회 규모

상위레벨인 WTT 스타 컨텐더 대회는 남녀 단식 48명, 남녀복식 16팀, 혼합복식 8팀으로 구성되고, WTT 컨텐더는 남녀단식 32명, 남녀복식 16팀, 혼합복식 8팀으로 출전엔트리가 구성됩니다.

스타컨텐더 경기세부사항_출처:ITTF홈페이지

 

등용문 대회 성격인 하위레벨의 WTT컨텐더 대회는 남녀단식 32명, 남녀복식 16팀, 혼합복식 8팀으로 출전엔트리가 구성됩니다.

컨텐더 경기세부사항_출처:ITTF홈페이지

 

Top 20 Play Down Restriction (PDR)

WTT컨텐더 시리즈 대회에는 세계랭킹 상위 20위 이내 선수들의 출전 제한(PDR)이 있습니다.

WTT 스타 컨텐더 대회는 세계랭킹 상위 20위 이내의 선수는 최대 4명으로 제한되고 , WTT 컨텐더 대회는 세계랭킹 상위 20위 이내의 선수는 최대 2명으로 제한됩니다.

 

와일드카드 중 한 장은 상위 20위 이내 선수에게 허용되어서 WTT 컨텐더 시리즈 대회에서 같이 경쟁하고 경쟁자의 도전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세계랭킹 상위 20위 참가제한규정_출처:ITTF홈페이지

 

National Entry Restriction (NER)

더 많은 국가의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해서 랭킹 포인트와 상금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국가별 참가제한(NER)이 있습니다.

호스트 와일드카드와 상위 20위 선수는 국가별 참가 제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국가별 참가제한규정_출처:ITTF홈페이지

 

728x90

 

.혹시 잘못되거나 변경된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