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힐링의글&말

고대 그리스인의 사랑의 종류와 존 리의 '사랑의 색채이론', 무료사랑유형검사

by ♤♡♧◇★◑◐ 2021. 7. 29.
728x90

■고대 그리스인의 사랑의 종류

 

고대 그리스인들이 분류한 사랑의 종류를 아시나요?

영어에서 사랑은 'LOVE'라는 단어 하나만 있는 반면,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랑에 대해 다섯 가지 그리스어와 한 가지 라틴어로 표현했어요.

 

첫 번째,
Storge
부모가 자식들에게 느끼는 것 같은 타고난 사랑

두 번째,
eros
열정과 육체적인 관계에 기반한 로맨틱한 사랑

세 번째,
ludus (라틴어)
아이들끼리의 장난스러운 사랑 또는 가벼운 연인 사이의 사랑

네 번째,
philia
우정

다섯 번째,
pragma
성숙한 사랑, 인내심, 아량을 가지며, 때론 서로 타협함

여섯 번째,
philautia
자기애

일곱 번째,
agape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무조건적이고 이타적인 사랑

 

■사회학자 존 리(John Alan Lee)의 '사랑의 6가지 유형', '사랑의 색채 이론'

 

캐나다의 사회학자 존 앨런 리는 사랑하는 관계에 대해서 그리스어로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 6가지를 이용해 유형을 나누었어요.

낭만적, 우애적, 유희적 사랑을 일차적 사랑으로 분류하고 이 유형들을 사랑의 3 원색으로 지칭하고 이 중 2가지가 혼합된 것이 이차적 사랑으로서 실용적, 헌신적, 소유적 사랑으로 분류했어요.

존 앨런 리의 사랑의 유형 분류를 찾아봤어요.

 

  • 낭만적 사랑

낭만적 사랑 '에로스(Eros)'는 감각적인 욕구와 갈망을 가진 열정적인 사랑을 뜻한다. 고전적 세계에 있어서, 사랑이라는 현상은 일반적으로 광기 또는 테이아 마니아(고대 그리스어:theia mania, 신들로부터의 광기)로 이해되었다. 이 사랑의 열정은 은유적이고 신화적인 '사랑의 화살', '사랑의 과녁'으로 묘사된다. 본래 에로스는 그리스 신화 속에 나오는 사랑의 신 이름이다. 플라톤에 있어서는 이데아로 가고 싶은 상태를 에로스라고 한다.

 

  • 우애적 사랑

우애적 사랑 '스토르게(Storge)'는 친밀한 친구에게서 느끼는 우정에 주 요소가 되는 사랑으로 서서히 발전하며 오래 지속되는 사랑이다. 오랜 기간 친구로 사귀다가 연인으로 발전하며 편안하고 정다우며 신뢰가 바탕을 이룬다.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서로 강한 상처를 주며 끝나는 형태는 드물다.

 

  • 유희적 사랑

유희적 사랑 '루두스{Ludus)'는 놀이를 하듯 재미와 쾌락을 중시하며 즐기는 형태의 사랑으로 상대에 대한 집착이나 관계의 지속을 위한 계획에 관심이 없다. 흔히 여러 명을 동시에 사귀며 고정된 연인상도 가지고 있지 않다. 돈 후안이나 플레이보이가 이 유형의 예시로 들 수 있다.

 

  • 실용적 사랑

실용적 사랑 '프라그마(Pragma)'는 이성에 근거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사랑으로 논리적 사랑이라고 하기도 한다. 상대방을 선택할 때 성격, 가정배경, 교육수준, 종교, 취미 등 관계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일 수 있는 조건을 고려한다. 이렇게 고른 연인과는 후에 강렬한 애정 감정과 열정이 뒤따르기도 한다. 우애적 사랑과 유희적 사랑이 결합된 것으로 분류된다.

 

  • 이타적 사랑

이타적 사랑 '아가페(Agape)'는 무조건적이고 헌신적으로 타인을 위하고 보살피는 사랑이다. 사랑을 받을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나 그로부터 돌아오는 보상에 상관없이 주어지는 헌신적인 사랑이다. 진정한 사랑이란 받는 것이 아닌 주는 것이며, 자기 자신보다 상대방의 행복과 성취를 위해 희생하는 것이라 여긴다. 낭만적 사랑과 우애적 사랑이 혼합된 형태다.

신약성서 시대에는 사랑을 가리키는 말로 Agape, Philos 등이 있었다. Agape는 대가를 기대함이 없거나 기대할 수 없는 사랑이며,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할 때 주로 성경에서 많이 쓰였다. philos는 후원자와 후원받는 관계로 곧 내가 도운 만큼 대가를 기대하는 사랑을 뜻한다.

 

  • 소유적 사랑

소유적 사랑 '마니아(Mania)'는 상대방에 대한 소유욕과 집착을 중요 요소로 하는 사랑이다. 상대방을 완전히 소유하고, 나 자신이 소유당하는 것이 사랑이라는 생각에 집착하기 때문에 강한 흥분과 깊은 절망의 극단을 오간다. 낭만적 사랑과 유희적 사랑이 혼합된 것으로 분류된다.

*출처 : 위키백과

 

 

에로스는 열정적 사랑이에요. 낭만적, 육체적, 성적 매력에 매료되는 사랑이지요.

스토르게는 우정과 같은 사랑이에요. 동료애나 형제애와 같은 사랑을 말해요.

로두스는 유희적 사랑이에요. 장난스럽고 게임과 같이 즐기는 사랑이죠.

마니아(에로스+로두스)는 열광적 사랑이에요. 유희적 사랑을 하다 열정에 빠진 미친 사랑이에요.

아가페(에로스+스토르게)는 헌신적 사랑이에요. 봉사하고 헌신하는 모성애적인 사랑이에요.

프라그마(루두스+스토르게)는 실리적 사랑이에요. 자신의 기준에 맞는 사람을 찾는 실리적 사랑이에요.

 

에로스 타입은 옛날 이야기나 동화에 자주 등장해요.

스토르게는 상대의 외모에 대해 별로 집착하지 않아요. 서로 오랫동안 떨어져 지내도 크게 개의치 않아요.

루두스는 연애와 놀이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서 함께 시간을 보내기에는 최상의 타입이지만 루두스 타입의 사람에게 열과 성을 다하면 상처 받고 끝나는 경우가 많아요.

마니아는 상대에게 너무 집착하기 때문에 연애관계가 불안정한 편이에요. 불안감을 느끼면 신체적 증상도 나타나요.

아가페는 자신의 모든 것을 다주면서도 대가를 바라지 않아요. 질투심 같은 것은 있을 수 없어요. 소설이나 영화에서는 흔히 볼 수 있지만 현실에는 없는 타입이에요.

보통 신(GOD)의 사랑을 아가페 사랑이라고 해요.

“사랑은 언제나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로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1CORINTHIANS 13:4-7)

프라그마는 사랑을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생각해요. 드라마 소재로 많이 나오는 나쁜 남자 캐릭터나 악녀 캐릭터 유형으로 요즘 이런 타입이 점점 늘고 있다고 해요.

 

사람은 한 유형에만 속하지 않아요. 이성을 만났을 때 호감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을 수도 있고 , 만나서는 안 될 유형도 있어요. 충분한 대화의 시간과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필요로 해요.

사람을 유형만 보고 만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유형을 인지하고 좀 더 주의를 기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해요.

 

 

■무료 사랑유형검사

 

한국가이던스 홈페이지에 가면 무료로 사랑유형검사를 해볼 수가 있어요.

나의 유형을 알아보고 나와 잘 맞는 사랑 유형은 무엇일까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사랑유형검사

 

반응형

댓글